본문 바로가기
  • 세로 serobooks
세상 속 세로

언론에서 주목한 책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by 세로북스 2022. 7. 4.

 

 

 

 

 

 

 

 

 

 

 

 

 

 

 

연합뉴스/ 교수신문/ 매일신문/ 전남일보/ 한국경제/ 매일경제 

여러 언론에 신간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출간 소식과 서평이 실렸습니다.

 

[매일신문 소개 기사 전문]

"나는 고등학교 시절까지 물리 과목을 배워본 적이 없다. 대입 면접 중 면접관이 물리학과에 지원한 동기를 묻자 앞이 깜깜했다. 생각나는 거라곤 아인슈타인 이름밖에 없어서 '아인슈타인을 좋아해서요'라고 대답했다. 황당한 표정으로 나를 바라보던 면접관 교수님의 얼굴이 지금도 생생하다."(정명화 서강대 교수)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는 김영기 시카고대 석좌교수, 최무영 서울대 교수, 김현철 인하대 교수, 오정근 국가수리과학연구소 선임연구원, 정명화 서강대 교수 등 5명의 물리학자가 펴낸 책이다.

이들은 모두 대한민국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며 초등학교부터 학부, 석사과정까지 국내에서 마친 K-과학자다. '어떻게 물리학자가 되었나'라는 질문에 구체적인 경험을 솔직하게 풀어내며 자신들의 삶을 들려준다.

수학을 전공하려 했으나 함께 어울려 놀던 선배, 친구들을 따라 물리학과에 갔다가 물리학의 재미를 알아버린 김영기 교수. 기본입자를 연구하는 실험물리학자가 된 그는 2024년 한국인 최초로 미국물리학회 회장직 수행을 앞두고 있다.

김현철 교수는 고등학교 2학년 학기말시험에서 수학 영점을 맞고, 아버지에게 '봄날 이불 털 듯이' 먼지 나게 맞은 기억을 얘기한다. 고3 때까지 시만 쓰다가 뒤늦게 물리학의 아름다움에 매료된 그는 양성자의 구조와 강입자를 연구하는 이론 물리학자가 됐다.

어린 시절부터 과학책을 탐독하고, 우주와 천문학을 동경한 오정근 연구원. 초등학교 입학식 때 '수금지화목토천해명'을 자랑스럽게 읊었다가 친구가 '수우미양가'라는 새로운 주문으로 응전하는 바람에 머쓱하기도 했지만, 굴하지 않고 정진해 어린 시절의 꿈을 이뤘다.

정명화 교수는 대학교 1학년 때 시위에 필요한 돌을 준비하려고 학교 보도블록을 깨다가 일반물리학 담당 교수님과 딱 마주치는 바람에 졸지에 '학교 자산을 파괴하는 한심한 학생'이 됐다. 오기로, 수치심으로 공부하다 물리학과 사랑에 빠져 자성체를 연구하는 실험물리학자가 됐다.

중학교 때 누나의 물리 교과서를 혼자 풀어가며 재밌게 읽고, 고등학교 때 학교 신문에 '현대물리학의 이해'라는 글을 연재했던 최무영 교수. 자연스럽게 물리학자가 된 그는 다양한 물질 현상과 더불어 신경그물얼개, 혈당조절, 잠자기 등 생명 현상, 교통 흐름, 도시 지형, 금융 등 사회 현상까지 연구하고 있으며 프랑스 시인 베를렌의 시를 분석한 논문도 쓴 독특한 물리학자다.

입자물리, 핵물리, 중력이론, 응집물질물리, 통계물리 등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는 지은이들의 얘기는 그 자체로 다채로운 물리학의 향연을 보여준다. 또한 같은 물리학과라도 학교마다 조금씩 다른 교과 과정, 박사과정에서 겪은 나라별 연구실 문화와 학계 분위기도 엿볼 수 있어 흥미롭다.

이들의 사연을 읽다보면, 과학자가 되는 일도 다른 직업을 선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럼에도 불구하고'와 '그래서' 사이를 오가는 고민의 결과임을 알게 된다. 물리학자 하면 떠오르는 위인, 천재의 이미지와는 사뭇 다르지만 누구나 한 번쯤 했을 법한 고민과 경험을 솔직하게 털어놓는 지은이들의 얘기가 무척이나 현실적이고 친근하게 다가온다.

지은이들이 얘기하는 물리학의 매력은 무엇인지, 물리학자로서 느끼는 일의 기쁨과 슬픔은 무엇인지 들여다보는 즐거움도 쏠쏠하다. 204쪽, 1만5천원.

 

[반갑다 새책]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 매일신문 (imaeil.com)

 

[반갑다 새책]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천재 물리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연합뉴스...

news.imaeil.com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 교수신문 (kyosu.net)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 교수신문

우리는 어떻게 무엇이 되는가?삶이 먼저고 그 속에 과학자가 있다K-과학자가 들려주는 5인 5색 ‘나는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물리학자의 길 찾기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무엇...

www.kyosu.net

 

[구매]

'알라딘'에서는 알라딘 23주년 특별 이벤트/ 예스24에서는 7월의 사은품 이벤트 중입니다.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 김영기 | 세로 - 교보문고 (kyobobook.co.kr)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 교보문고

과학자 ‘이모’와 과학자 ‘삼촌’에게 듣는 생생한 경험담 ‘나는 어떻게 물리학자가 되었나’ “때때로 집에 놀러 와 저녁밥을 함께 하며 과학의 미묘함을 친근한 언어로 풀어 주는” 과학

www.kyobobook.co.kr

알라딘: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aladin.co.kr)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다섯 명의 물리학자가 쓴 ‘나의 길 찾기’이다. 대한민국에서 나고 자라, 초등학교부터 석사과정까지 국내에서 마친 K-과학자들은 ‘나는 어떻게 물리학자가 되었나’라는 질문에 구체적인 경

www.aladin.co.kr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 YES24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 YES24

우리는 어떻게 무엇이 되는가? 삶이 먼저고 그 속에 과학자가 있다K-과학자가 들려주는 5인 5색 ‘나는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물리학자의 길 찾기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무엇이 되는가

www.yes24.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