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세로 serobooks
저자 소개

김찬주(에미 뇌터, 그녀의 좌표 감수)

by 세로북스 2022. 3. 12.

김찬주

에미 뇌터, 그녀의 좌표』 감수자

이화여자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이론물리학자.

 

서울대학교 물리학과에서 입자물리학 이론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고, 양자장론의 여러 주제를 연구하고 있다. 현재까지 SCI 국제 학술지에 5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2006년 한국물리학회의 백천물리학상을 수상했다. 2012년에는 김찬주 교수의 강의가 SBS,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교육개발원이 10년간 선정하는 대학 100대 좋은 강의의 첫 다섯 강의 중 하나로 꼽혔다. 현재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모두를 위한 특수상대론을 연재 중이며, 저서로는 어느 물리학자의 세상 보기가 있다.

 

 

 

 

 

 

 

 

 

 

 

에미 뇌터, 그녀의 좌표 추천의 글 중에서

그녀는 어떤 물리 이론에 연속적인 대칭성이 있으면 그에 해당하는 보존 법칙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증명했습니다. 이는 오늘날 현대 물리학 이론의 기본 철학 한가운데에 자리하고 있는 불멸의 성과이자, 저를 포함하여 모든 이론물리학자의 사유 방식을 결정지은 업적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그녀를 본격적으로 소개하는 책은 출판된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차별과 무시의 삶이 사후에도 이어지는 것이 아닌지, 저는 때때로 안타까웠습니다. 제 수업에서 그녀의 업적을 소개한 뒤 아인슈타인이 쓴 부고 번역을 숙제로 내 주곤 했던 것도, 적어도 학생들에게만은 이런 부당함을 알리고 싶어서였습니다. 에미 뇌터를 중심으로 여러 여성 수학자의 삶과 업적을 돌아보는 일은, 단순히 수학사에서 여성의 역할을 복원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이들의 빛나는 삶과 극복의 이야기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많은 사람에게 위안이 되고 큰 힘이 되기를 바랍니다.”

_김찬주(이화여자대학교 물리학과 교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