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세로 serobooks
저자 소개

최무영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by 세로북스 2022. 7. 21.

 

최무영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저자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교수

통계물리 전공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교수이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과정 겸무 교수. 서울대학교에서 학사와 석사를 마치고,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에서 통계물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동안 포항공과대학교, 고등과학원, 미국 워싱턴대학교와 오하이오주립대학교, 로스앨러모스국립연구소, 프랑스 앙리푸앵카레대학교와 국립과학연구원(CNRS)을 비롯한 여러 대학과 연구소에서 객원·초빙교수나 객원연구원으로 일하였다. 국제학술지에 260여 편의 연구논문을 발표했으며 2000년 한국물리학회 학술상, 2002년 한국과학상, 2019년 암곡학술상을 받았다. 저서 복잡한 낮은 차원계의 물리, 최무영 교수의 물리학 강의』, 『최무영 교수의 물리학 이야기』 등이 있다.

 

 

현미경을 가지는 것이 소원이었으나 당시 우리 집은 경제적으로 무척 어려워 열 식구가 상수도도 없는 단칸방에서 사는 형편이라 꿈도 꿀 수 없었다. 그런데 5학년 때 우연히 망가진 쌍안경 한쪽을 얻었고, 이를 분해해서 빼낸 렌즈를 조합하여 현미경을 만들었다. 이를 이용해서 잉크로 염색한 양파의 세포핵을 보았을 때의 흥분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였다.

_『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161

 

 

자연을 이해하고 해석하려는 물리학은 우리가 자신을 올바르게 볼 수 있는 길을 찾아서 삶의 의미를 되새기게 해 주고, 살아가면서 다양하게 만나는 문제에서 스스로 방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물질과 생명, 사회, 그리고 인간을 모두 포함한 세상을 넓고 깊게 보도록 해 주는 눈으로서 물리학을 배우고 익히며 지금까지 살아올 수 있었던 것은 큰 행운이었다.” _『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198

 

이론물리학자의 칠판 (최무영 교수님 연구실)

 

(318) 퀸TV[Queen TV] 과학적 상상으로 아이의 창의력 높이기 | 최무영 서울대 물리학과 교수 - YouTube

알라딘: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aladin.co.kr)

 

그렇게 물리학자가 되었다

다섯 명의 물리학자가 쓴 ‘나의 길 찾기’이다. 대한민국에서 나고 자라, 초등학교부터 석사과정까지 국내에서 마친 K-과학자들은 ‘나는 어떻게 물리학자가 되었나’라는 질문에 구체적인 경

www.aladin.co.kr

 

댓글